컨텐츠 바로가기
이곳에서 여러분의 꿈을 실현시켜 보세요. 도전과 변화를 선도하는 건축공학과

학과소개

건설업의 경우 올해 국내 건설 경기의 침체와 해외건설의 성장이 맞물리면서 채용시장 트렌드도 변화를 겪고 있다.
대규모 해외수주실적에 따른 전문인력 확보경쟁은 뜨거웠으나 국내 건설시장은 포화 및 성장한계를 보였는데,
정부가 발표하는 고용통계는 고용시장의 현황과 흐름을 판단하는 중요한 바로미터로 인식된다.

통계청의 고용동향(2010년)에 따르면 2010년 7월 건설업 취업자수는 181만명으로 작년 같은 달(169만 2천명)에 비해
11만 8천명이 증가했다. 전체 업종 중 가장 큰 증가폭(7.0%)이였으며, 8월에는 취업자수가 179만명으로 지난해
168만 1천명에 비해 10만 9천명이 증가했다.

한편, 고용노동부의 사업체 고용동향 조사결과에 따르면 2010년 8월말 건설업 종사자수는 101만 9천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5.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7월에는 6.9% 증가한 101만 6천명이었다. 통계청 지표와 맥락이 같다.

  • 건설-IT 융합시장

      건설워커(2010년) 자료에 의하면 해외건설과 더불어 미래 건설업의 돌파구로 U시티등 건설-IT융합시장이 자주거론되고 있으며, 업계에 따르면 아파트에 IT기술이 융합돼 새롭게 형성되는 시장 규모는 2010년 2조 6천여억원에서 2015년 43조원으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IT 융합으로 인한 올해 전체 건축시장의 규모는 102조원이며, 2015년에는 227조원대로 확대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와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시장의 성장과 이에 따른 양질의 일자리 창출효과에는 이견이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 향후 건설업 분야 전망

      우리나라에서 건설 분야에 종사하는 인력은 1,653,644명으로전체 근로자에 7.63%에 달하고 있다. 건설 산업은 대규모 공사를 포함한 관 주도의 각 종 인프라 사업과 민간 주도사업인 주택건설사업 및 이에 수반되는 각종 용역 사업으로 구분 될 수 있다.

      건설 산업의 전망은 정부의 경제 정책과 부동산 정책 방향등에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건축설계사, 건축공학기술자, 도시계획과, 건물도장공, 목공, 미장공, 방수공, 조적공, 철골공 등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 할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기존건물에 대한 리모델링이 증가하면서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고용전망은 밝은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자연 친화적인 주거환경선호와 지방 자지단체의 지역 내 주거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리모델링과 인테리어 분야는 아주 전망이 밝은 편이다.

  • 광주.전남의 건설산업 구조 전망

      광주・전남의 건설산업은 서남권 발전계획, J-프로젝트, 나주 혁신도시 건설, 미래산단건설 등 호재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으로 특히, 광주・전남 혁신도시는 지역발전의 중심축이 될 것이며, 혁신도시라는 개념을 최대한 살려 미래 도시모습의 모델 또는 시범사례가 되어 지역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아 지역 곳곳으로 확산되어 갈 것이다.